기계 소프트웨어의 옵션 마스터하기

OEM 업체가 몇 년씩 또는 몇 십 년씩 동일한 표준형 구성을 갖춘 동일한 표준형 기계를 제공하던 시대는 오래 전에 지나갔다. 시장과 프로세스가 진화하는 가속도에 의해 밑바닥부터 다재다능성이 설계된 새로운 차원의 기계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기계로 인해 OEM 업체들은 다수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갖추게 되었지만 이들을 유지할 수 있는 장기적인 솔루션은 부족하였다. 업체들이 변종 기계들의 정글을 길들이기 위해 긴급하게 필요한 것은 옵션 관리에 대한 전적으로 새로운 접근방식이다.

Mastering options in machine software

B&R의 mapp 기술 제품 부장인 Christoph Trappl은 설명한다. “기존 기계에 대한 변경이란 언제나 많은 양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OEM 업체는 기계 소프트웨어를 수정하기 위해 개발 프로세스를 재가동해야 한다. “이것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뿐 아니라, 또한 잠재적인 오류로 가는 길도 열어주게 됩니다.”

고객이 다양한 옵션을 갖는 동일한 유형의 기계를 필요로 하는 OEM 업체들은 더 큰 도전에 직면한다. 기계 각각의 구성에 대해 유지해야 할 소프트웨어 버전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상황은 상당히 급격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Trappl은 언급한다. “그 다음에는 도전이 너무 심각해서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시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하드웨어 독립성
“우리 판단으로 명확하게 드러난 사실은, 기계 제조업체들은 기계 옵션을 모듈 방식으로 추가하거나 기본 자동화 프로젝트를 건드리지 않고 기준 옵션에 대한 간단한 조정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Trappl은 말한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 회사는 mapp CodeBox를 만들었습니다.”

Trappl은 설명한다. “기계의 기본적 기능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여전히 개발 환경이 사용되기는 합니다.” 그 과정에서, 제조업체는 mapp CodeBox를 통해서 어느 데이터, 기능 및 변수에 접근할 것인지를 정의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모든 기계의 특수 기능과 옵션을 CodeBox를 통해 래더 로직에 추가한다. 기본 어플리케이션으로 되돌아가서 수정해야 하는 유일한 경우는 기계의 핵심 기능(core functionality)에 대한 변경이 있는 경우뿐이다.

용이한 변종 관리
Trappl은 지적한다. “기본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분리된 개별 옵션에 대한 소프트웨어를 갖추게 되면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새로운 옵션이나 맞춤화를 구현할 때 절대로 시스템에 오류가 도입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업체의 모든 상이한 변종을 관리하는 업무를 크게 단순화한다.

예를 들어 기존 포장 라인에 컨베이어 벨트를 설치하기를 원하는 경우에, mapp CodeBox는 문제를 매우 간단히 만들어준다. 필요한 입출력 모듈을 추가할 때, B&R의 Automation Runtime 환경은 이것을 자동적으로 인식한다. 그 다음에는 단순히 CodeBox로 들어가서 래더 로직으로 원하는 기능을 프로그래밍한다. 사용자는 프로젝트 원본을 다시 열 필요도 없고, 개발 툴을 이용할 필요도 없다. 사출 성형기에 표준화된 EUROMAP 인터페이스를 갖춘 로봇을 통합하는 데도 같은 접근방식이 이용될 수 있다.

웹 기술을 통한 유연성
mapp CodeBox는 브라우저가 활성화된 모든 장치에서 실행될 수 있는 하나의 HTML5 어플리케이션이다. Trappl은 언급한다. “가능한 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계 기능을 래더 로직으로 프로그래밍하도록 의식적으로 결정하였습니다.” 파워플로우(powerflow) 가시화는 진단과 유지보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래더 프로그램은 저장될 수 있으며, 버전 관리가 적용되고 다른 기계에 전송될 수 있다. 필요하다면, 다시 원래의 자동화 프로젝트로 역으로 임포트하는 것도 가능하다.

mapp CodeBox는 기계 옵션의 관리 작업을 극적으로 단순화한다. Trappl은 말한다. “mapp CodeBox를 사용하여 OEM 업체들은, 자사의 기계들이 제공하는 다수의 옵션을 다시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B&R의 HTML5 툴인 mapp CodeBox를 이용하면 기계 옵션이 래더 로직으로 용이하게 프로그래밍된다.
B&R의 HTML5 툴인 mapp CodeBox를 이용하면 기계 옵션이 래더 로직으로 용이하게 프로그래밍된다.

에너지 소비를 측정하는 더 손쉬운 방법
기계 운영자들도 또한 mapp CodeBox를 이용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mapp CodeBox를 통해 정확히 어느 변수와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지가 원래의 기계에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은 변경은 처음부터 방지된다. CodeBox는 또한 사용자로 하여금 mapp 컴포넌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새로이 추가된 전력 소비 기기를 mapp Energy 컴포넌트에 링크시키는 것은 매우 용이하며, 이 컴포넌트는 명확한 오버뷰와 함께 운전원에게 제공하기 위해 에너지 소비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수집하고 가시화한다.

프로그래밍이 아닌 설정 작업
Trappl은 자랑한다. “사용자는 mapp 기술의 진정한 장점을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수의 상이한 mapp 컴포넌트들이 소위 mapp Link라 불리는 것에 의해 모두 연결된다. “mapp Link는 각 드라이브의 에너지 소비 데이터를 mapp Energy 컴포넌트에 자동으로 전송하는 것과 같은 태스크를 담당한다.” 개발자는 전체 과정을 통해 단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가 없다. Trappl은 덧붙인다. “mapp CodeBox는 기계 어플리케이션 자체에 간섭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기존의 기계나 플랜트에 모든 것이 완전히 갖춰진 상태 모니터링 또는 에너지 모니터링 솔루션을 설치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mapp CodeBox는 플랫폼 독립적이고 태블릿이나 원격 PC 터미널에서도 마찬가지로 용이하게 실행된다. 그렇지 않으면 기계의 HMI 어플리케이션에 통합될 수도 있다. B&R의 mapp View HMI 솔루션을 사용하면 이것은 드래그 앤 드롭 만큼 간단하다.

기계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 67 % 향상
mapp Technology는 기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평균 67%만큼 단축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mapp을 이용하면 더 이상 기본적 기능을 프로그래밍하는 데 시간을 소비할 필요가 없고 그 대신에 자유로이 자신의 주된 업무, 즉 주어진 기계에 대해 고유한 프로세스에 대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새로운 기계는 더 빠르게 그리고 더 낮은 투자 리스크로 개발된다.

드래그 앤 드롭 메커니즘은 OEM 업체들이 자신의 요건을 구현할 때 시간을 절약해준다. 모듈형 mapp 컴포넌트들 사이의 통신은 자체의 mapp Link를 통해 자동적을 이루어진다.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는 데 단 한 줄의 코드 작성도 요구되지 않는다. 컴포넌트 자체는 이용하기 쉬운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설정되고 진단된다.

mapp 컴포넌트를 개발함에 있어서, B&R은 전세계에서 구현된 수천 수만 건의 솔루션으로부터 얻어진 경험을 활용한다. 이에 의해 컴포넌트들은 극히 신뢰성이 높다. mapp을 이용하는 것은 또한 어플리케이션의 복잡성을 83%까지 축소시킨다. 기계 가용성은 올라가고 – 유지보수 비용은 내려간다.

오토모션
B&R 코리아 고객을 위한 오토모션 매거진의 웹 콘텐츠 관리자입니다. B&R의 한글 매뉴얼, 교육자료, 산업별 적용사례를 제공합니다.

Similar Articl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