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개보수 – 열 받지 마세요

장기간 가동되고 있던, 스위스의 사료 생산업체 Landi Unterwalden의 사료 분쇄기의 컨트롤러에 고장이 발생하여 기계가 비상 정지하게 되었다. Weibel & Partner의 엔지니어들은 분쇄기를 가능한 한 신속히 수리하여 재가동시키도록 하는 긴급 개보수 임무를 부여받았다. 현재 분쇄기는 B&R로부터의 솔루션 덕분에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높은 생산성을 발휘하고 있다.

Don’t have a cow

 

기계류란 가장 필요할 때에 고장이 나는 경향이 있다. Landi Unterwalden의 사료 생산 라인이 비상 정지 하였을 때 상황이 그런 모습이었다. 낙엽이 지기 시작하고, 알프스의 목초지에 있던 가축들은 신뢰할 수 있는 사료 공급원이 꼭 필요한 시기인 겨울을 나기 위해 계곡 지대로 연례 행사와 같은 이동을 시작하였다.

상무이사 Albert Amschwand는 회상한다. “고장 시기치고는 최악의 타이밍이었습니다.” 그는 설명한다. “그 지역과 주변 지역의 농부들은 우리 회사의 사료 공급에 의존합니다.” “분쇄기 가동이 멈추면 농부들은 어디선가 다른 곳에서 사료를 구해야 하고, 우리 회사는 재정적 타격이 엄청날 것입니다.”

대체 부품을 구하기 위해 공급업체를 방문하였다가, Landi는 빈손으로 돌아왔다. 분쇄기는 1980년대에 건설되었고 부품은 더 이상 공급되지 않는다.

식품과 비식품 농업 양쪽 분야에서 모두 활발히 활동하는 Landi Unterwalden은 스위스 중부 지역에서 동물용 사료를 생산한다.

 

품질을 기반으로 하는 B&R 동반자 관계
Weibel & Partner의 엔지니어들은 자동화와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을 전문으로 한다. 그들 중 일부는 25년 이상 B&R 컴포넌트를 다루어왔고 뛰어난 수준의 전문 지식을 유지하고 있었다.

“B&R은 자사의 컴포넌트를 관리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왔고, 이 회사는 제가 프로그래머로서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하는 유일한 자동화 전문업체입니다.” 개발 담당인 Oswin Baumann은 칭찬한다. “이 회사는 또한 대단히 혁신적인 기업으로 – 마치 시장에 새로이 등장하는 모든 기술에 대한 솔루션을 마련하고 대기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압력을 받는 상황 하의 개보수
Baumann은 원래의 대체 부품의 지원을 받지 않고 시스템을 재가동시켜야 한다는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여기에 요구되는 유형의 개보수에 대해서는 두 가지 가능한 접근방식이 있다. 첫 번째는, 고객이 시간을 가지고 새로운 시스템으로부터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의하는 것으로 – 전혀 새로운 기능이나 현대식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보수 업체와 고객 사이의 회의가 열려야 한다.

두 번째 접근 방식은 시간적인 압력을 받고 있을 때 가능한 한 신속히 컨트롤러를 교체하기 위해 택할 수 있는 경로이다. Baumann은 설명한다. “구 세대의 컨트롤러에 대한 대체 부품을 구할 수 없다는 문제점뿐만 아니라, 과소평가할 수 없는 또 다른 사안은 기존의 코드가 신세대 제품과 함께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는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 요구된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도전은 컨트롤러로 하여금 인버터와 폐루프 컨트롤러와 같은 필수적 기기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러한 작업은 지나치게 많은 프로그래밍이 요구되거나 간단히 말해서 교체하기에는 너무 높은 비용이 요구될 것이다.

콤팩트한 동력실: B&R 솔루션은 캐비닛 공간을 현저히 절약한다.
콤팩트한 동력실: B&R 솔루션은 캐비닛 공간을 현저히 절약한다.

 

2.5일만에 교체된 750개의 입출력점
비용과 노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Weibel은 B&R의 Automation Studio 소프트웨어를 기반의 컨버터를 개발하였다. Automation Studio는 프로그래밍 중에 사용자에게 최적의 지원을 제공하는 정교한 구조와 함께 -기계와 모션 제어로부터 통신과 HMI에 이르기까지 – 개발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을 위한 통합 환경을 제공한다.

컨버터는 명령 리스트(Instruction List)로부터 C 코드로 변환함으로써 대다수의 구식 소프트웨어를 다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Baumann은 말한다. “컨버터는 기존 프로그램을 읽고 실행 가능한 코드로 번역합니다.” 그 다음 컨버터에 의해 생성된 C 파일은 Automation Studio 프로젝트에 직접 추가될 수 있다. 이 툴은 제 1 세대 B&R 컨트롤러라도 신속하고 용이하게 새로운 컨트롤러로 교체될 수 있도록 한다. Weibel에게 있어서 이것은 750개나 되는 입출력점을 단 2.5일만에 교체하고 시험하고, 백업하고 가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Oswin Baumann, Programmer, Weibel & Partner AG

 

미래 지향형
고객이 구형 제어 시스템을 가능한 한 신속히 동일한 기능으로 교체하고자 한다면, 그 답변은 개보수(retrofit)이다. 이에 의해 제공되는 금전적 편익 이외에도, 신세대 컨트롤러는 또한 제어 캐비닛 내의 점유 면적이 더 적고, 소프트웨어도 현저히 더 빠르게 개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컴포넌트들의 크기가 작아졌기 때문에 기존의 배선을 손보지 않고도 신형 컨트롤러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Baumann은 말한다. “또 다른 큰 장점은 신형 컴포넌트의 가용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또 다른 고장이 발생해도 즉시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오토모션
B&R 코리아 고객을 위한 오토모션 매거진의 웹 콘텐츠 관리자입니다. B&R의 한글 매뉴얼, 교육자료, 산업별 적용사례를 제공합니다.

Similar Articl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