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처리 – 역방향이 정방향을 의미할 때

System TM 목재 절단기계
System TM은 목재 절단기계를 독립적 기기로써 혹은 송입, 횡단 절단, 핑거 조인트, 몰딩, 라미네이팅 및 스태킹 기능을 갖춘 완전 자동화 흐름의 일부로써 제공한다.

System TM에게 있어서, 목재 처리 기계를 위한 구형 제어 시스템을 100% B&R 솔루션으로 교체함으로써 탑재된 구성품들 사이의 더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로 이어졌고 궁극적으로 모두 최대 50%까지의 용량 증가를 제공하는 밀리초 단위의 체계적인 시간 추적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였다. System TM은, 맞춤형 구성품을 표준적인 B&R 기술로 대체함으로써, 예비품 공급을 합리화하였고 이제는 고객들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목재 처리 업계의 글로벌 기계 공급업체인 System TM은 횡단 절단 시리즈에 대한 구형 제어 시스템을 교체하게 되었을 때, 애초의 계획은 기계의 전반적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개수라는 도전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성품 공급자를 찾는 것이었다. System TM이 목표로 하였던 것은 개발 프로젝트라기보다는 개조 프로젝트였다. 다른 공급자들과의 몇 차례의 시도에서 실패한 이후, B&R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요청을 받게 되었다. 참여 요청에는 호환성 있는 구성품들의 완전한 집합뿐만 아니라 경험을 갖춘 시스템 엔지니어들의 팀도 포함되었다. 2011년의 초기 시험 직후에, System TM은 개수 작업에서 수많은 사소한 개선의 징후가 보인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처음에는 분당 한 개의 판재 용량을 추가하는 10밀리초의 개선 작업으로 시작된 것이 궁극적으로는 전체 기계의 50% 용량 증가로까지 확대되었다.

핵심은 타이밍
목재 처리 산업은 재정 위기 이후에 엄청난 변화를 겪어 왔다. 전형적으로 3-4대의 자동화된 절단 기계를 갖추고 있던 다수의 소규모 목재 처리 업체들은 소수의 훨씬 더 큰 제재소들로 교체되었으며, 이들은 15대까지의 자동화된 절단기와 송입으로부터 검사, 횡단 절단, 핑거 조인트, 몰딩, 라미네이팅, 스태킹 등을 포함하는 완전히 자동화된 흐름을 갖추고 있다. 공장 현장의 극심한 경쟁과 인간 운전원의 부족은 추가적인 자동화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인간과 생산 자원의 최적화된 이용에 대한 수요도 창출하였다. 연속적인 개선을 위한 추적은 아무리 작은 규모라 하더라도 오늘날의 현대적 제재소의 중심적 초점이다.

System TM의 COO인 Thomas H. Olesen과 그의 직원들에 의하면, 개선 시기가 그렇게 적절할 수 없었다고 한다. 바로 그 시점에 시장은 더 높은 속도와 향상된 용량을 요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Olesen은 말한다. “우리는 초기에 변화를 불편한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결과는 예상하지 못한 규모의 개선으로 인해 우리에게 귀중한 경쟁력을 안겨주었습니다.”

전환점
System TM은 2011년에 충분한 예비품이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더 이상 공급할 수 없었고 긴급하게 변화가 요구되던 입장에 있었다. 회사는 먼저 기존의 공급자로부터의 구성품을 사용하여 제어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향의 모든 시도가 실패하자, 회사는 상당히 엄격하게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자를 찾기 시작하였다. System TM은 B&R이 자사가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일단의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 집단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Olesen에 의하면 이들 두 회사의 연합은 하나의 전환점이자 협력이 그러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 중 하나였다고 한다.

“변화의 시기에 우리 회사는 지속적으로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Olesen은 회상한다. 그는 B&R의 선정과 이후의 시스템 통합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였다. “그러므로 변화가 가능한 한 신속하고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표준이 맞춤화를 대체하다
산업용 PC, 모션 제어, 서보 드라이브, PLC 및 입출력 장치로 완성된 전적으로 B&R 제품만을 갖춘 제어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보다 효율적인 내부 통신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와 통신의 변경은 어느 정도 계획되었던 개조 프로젝트의 범위를 벗어나기는 하였으나, System TM은 이러한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기로 결정하였다.

System TM
(왼쪽) System TM의 절단기는 표준 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의 개조를 통해 현재 50% 더 빨라졌다.
(오른쪽) Thomas H. Olesen과 (System TM의 COO) Carsten Clemensen은 (B&R 덴마크의 상무 이사) 두 회사의 엔지니어링 팀의 밀접한 협력이 양사의 노하우 수준을 향상시키고 그들의 성공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점에 동의한다.

그 이전에 개별 시스템 구성품들 사이의 모든 통신은 맞춤화된 산업용 PC 한 대에 의해 제어되었다. 개조 프로젝트에서 맞춤화된 PC는 주로 HMI를 다루는 표준형 산업용 PC로 대체되었고 멀티터치 패널을 통해 접근되었다. 모든 데이터 처리와 상이한 구성품들 사이의 내부 통신은 지금 통합된 탑재 컨트롤러를 통해 이루어진다. 개별 시스템 구성품들 사이의 내부 통신을 허용하는 분산 구조는 용량 증대에 대한 주요 기여 요인이다. 전체 개조 프로젝트가 표준 구성품들을 이용하여 해결되었다는 사실은 System TM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우리 회사는 전세계에서 기계와 대규모 턴키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Olesen은 말한다. “그러므로 고객이 어느 곳에 있던 예비품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맞춤형 시스템 구성품으로부터 표준 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으로의 전환은 예비품의 공급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우리 회사의 입지도 또한 강화해줍니다.”

성공의 열쇠는 지식의 공유
System TM은 2011년의 도전적인 개조 프로젝트 이후에 그의 모든 제어 시스템에 B&R 구성품들을 이용해왔다. System TM은 여전히 프로젝트의 성공을 B&R의 고급 프로그래밍 지원의 덕분으로 돌린다.

“그 개조 프로젝트 이후로 우리 회사는 B&R 프로그래머들의 마치 우리 조직에 속한 사람들인 것처럼 여러 번에 걸쳐 활용하였습니다.” Olesen은 설명한다. “이것은 우리 엔지니어들이 다른 작업 때문에 묶여 있는 상황이나 B&R이 특별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개발 과정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던 프로젝트에서 아주 유익하였습니다.”

System TM A/S
System TM은 세계 최대의 공급자 중 하나로서 고상 목재 업계에 대한 시스템 솔루션의 최적화를 전문으로 한다. System TM은 송입으로부터 검사, 횡단 절단, 핑거 조인트, 몰딩, 라미네티팅, 스태킹 및 모든 종류의 내부 운반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책임진다. 약 100명에 달하는 직원들의 능력 범위는 생산 라인 설계, 설치와 시운전으로부터 직원 훈련, 서비스 및 유지보수까지에 이른다.

오토모션
B&R 코리아 고객을 위한 오토모션 매거진의 웹 콘텐츠 관리자입니다. B&R의 한글 매뉴얼, 교육자료, 산업별 적용사례를 제공합니다.

Similar Articl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