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하고 정복하라

B&R의 8LS 모터
B&R의 8LS 모터는 WEMO 로봇에 최적의 성능에 필요한 동력과 정밀성 그리고 완전한 통합을 제공한다.

당신은 일상적 운영에 대한 실질적 편익을 밝히기 위해 Industry 4.0과 같은 추상적 개념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어떻게 해소하는가? 이것은 WEMO Automation에서 로봇 전문가들이 직면했던 도전이다. 그들은 B&R과 함께 복잡한 기술이 어떻게 궁극적인 단순성을 제공하고 투명한 연결성의 부가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지를 입증하였다.
 

WEMO Automation의 기술 관리 이사

스페인에서 온 한 방문자는 스웨덴 남부의 Smaland 주(州)에 위치한 WEMO Automation의 본사 부근의 작은 언덕 위에 서서 눈 아래 들판으로부터 호수까지 그리고 건너 편의 거대한 삼림을 번갈아 바라보면서 다음과 같은 재치 있는 말을 남겼다. “여러분이 어째서 그렇게 사용자 친화적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인지 이제야 이해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이 절대적으로 아무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WEMO는 스톡홀름 도심으로부터 멀리 위치한 기업가 정신과 혁신에 대한 인상적인 기록으로 오래 동안 알려진 Varnamo 마을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

지난 세기가 바뀔 무렵에 이러한 강점이 시험대에 오르게 되었다. 로봇 솔루션의 기계 공학을 가다듬기 위해 10여년을 소비한 끝에, WEMO는 생산성에 대한 점증하는 요구는 디지털 생산 관리에 대한 더 많은 집중적 관심을 요구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WEMO는 Industry 4.0의 개념화에 집단화되는 주제들로 관심을 전환하였다. 이 기업을 이끌어 가는 3인의 형제 중 한 사람인 Olof Stahl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리들에게 Industry 4.0은 실제로 일시적인 유행이나 무의미한 문구로 느껴진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이른바 ‘스마트 자동화(smart automation)’라고 부르던 것의 연속으로 보았습니다.”

WEMO의 Sven, Bengt 및 Olof Ståhl 3형제
WEMO의 Sven, Bengt 및 Olof Ståhl 3형제는 보다 지능화되고 더 나은 통신기능의 기기를 만들고자 하는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B&R에 의존한다.

 

단순성의 도전
일부 WEMO 고객들은 추상적 개념이 어떻게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 어떠한 경제적 이익과 생산성의 향상을 제공하는지에 관해 우려하였다. WEMO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이들 새로운 솔루션이 수평선 위에 보이는 장점을 드러내도록 불확실성의 먹구름을 치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것은 미지의 장래 이용을 위해 공장 구역 전체를 새로운 배선으로 채우는 일은 아니었습니다.” Stahl은 설명한다. “오히려 모든 일을 더 단순화하고 신속히 하기 위해 복잡한 기술을 적용하고 보다 투명한 미래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WEMO에게 있어서, 제조 장비를 보다 스마트하게 하고 통신 기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목표는 이미 다양한 주변 기기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것을 중앙 제어 시스템에 통합해야 한다는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동반자 관계의 전제조건
Stahl은 Industry 4.0 수준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써 고객 및 공급자와의 더욱 친밀한 동반자 관계를 지적하였다. Ståhl은 말한다. “우리가 로봇 기계의 생산으로부터 소프트웨어에 더 많은 관심을 두는 로봇 통신으로 전환함에 따라서, 연결성과 동반자 관계에 대한 이러한 초점은 우리의 기술적 개발의 주축이 되었습니다.”

WEMO는 2002년에 자사의 로봇 시스템을 위한 최고의 컨트롤러, 입출력 노드 및 필드 버스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공급자로 B&R을 선정하였다. WEMO와 B&R은 모두 독일의 Industry 4.0 프로젝트가 출범하기 거의 10년 전부터 이미 스마트 로봇 공학과 통합 시스템을 위한 솔루션을 얻기 위해 함께 작업해왔다. “B&R은 우리가 기술의 미래라고 생각하던 것에 대해 대단히 수용적이었습니다. 그들은 우리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응답해주었고, 그리고 바로 그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Stahl은 말한다.

WEMO의 비전을 공유하는 것 이외에도, B&R은 시스템의 단계별 확장을 허용하는 모듈형 설계와 함께 특히 매력적인 개념을 제안하였다. 오늘날 WEMO는 POWERLINK와 openSAFETY를 기반으로 하는 통신, 고급 ACOPOS P3 서보 기술을 이용하는 모션 제어, 그리고 휴대용 운전원 제어 장치를 위한 모바일 패널(Mobile Panels)과 함께 전적으로 B&R 기술에 의존한다. 추가적인 이점은 WEMO 자체가 자사의 수출을 증가시킬 준비를 하고 있을 때 B&R의 강력한 글로벌 존재감이었다.

통합 통신
B&R과의 관계가 시작되었을 때, WEMO의 로봇들은 이미 입출력 장치를 통해 생산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 주변 기기들을 공통의 데이터 흐름에 연결시키는 것은 여전히 도전으로 남아 있었다. 이러한 과업에 대한 접근은 두 가지 기술 개념을 통해서였는데: WEMO 통합 자동화 시스템(WEMO Integrated Automated Systems)의 약자인 WIAP 4.0과, WEMCO 직관적 프로그래밍 시스템(WEMO Intuitive Programming System)인 약자인 WIPS로써, 기계 구조는 B&R로부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다.

WEMO의 운전원 친화적 WIPS 제어 시스템
WEMO의 운전원 친화적 WIPS 제어 시스템은 B&R의 Automation Studio를 이용하는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B&R의 모바일 패널(Mobile Panel)을 기반으로 하는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이들 튼튼한 휴대용 장치는 운전원이 어디든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WEMO는 2015년에 회사의 모든 Industry 4.0 전문기술을 필요로 하는 획기적인 도전에 직면하였다. 한 고객이 여러 대의 기계 장치를 단일 산업 정보 프로세스에 연결하도록 하는 복잡한 생산 설비를 요청한 것이다. 문제는 ERP 시스템으로부터의 생산 명령이 기계적 셋업, 사출 성형 프로세스, 진동 인피드(infeed), 밀링 머신 및 카메라 장치뿐만 아니라 여러 대의 로봇의 동작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생산 셀(production cell)을 만드는 일이었다.

실질적인 이점에는 짧은 설치 시간, 보다 신속한 작업 교대 및 안정된 페일세이프(failsafe) 운전 셋업이 포함된다. “요점은 이미 작동하고 있는 시스템을 이미 존재하고 있는 데이터와 함께 공통의 흐름으로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지 복수의 생산 장치로부터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용하도록 하는 작업일 뿐입니다.” Stahl은 말한다.

미래에 대한 전망
WEMO는 그의 30년 역사 동안 중대한 변화를 겪어 왔다. 새 생산 현장,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집중, 스웨덴과 독일 기업의 합병 및 인도에 지사 설립 등이 포함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매년 수백 대의 로봇이 판매되고 선적되는 스웨덴 공장의 지속적인 유기적 성장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다가올 몇 년 동안의 중요한 도전은 무엇인가? Stahl에 의하면, 주요한 문제 중 하나는 지속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 적응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에게 있어서 이것은 사업이 구식 기술에 의존하도록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의 도전은 Stahl이 연결의 투명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Industry 4.0에 관해 이야기하는 가운데, 그가 하고자 하는 일은 그것이 공장 현장에서 어떻게 이윤을 남기고 달성될 수 있는지 그리고 고도화된 자동화를 보다 단순화하기 위해 어떻게 복잡한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B&R과 함께라면 우리는 이러한 일들이 명확히 가능함을 입증해왔다고 생각합니다.”

WEMO 로봇과 POWERLINK
POWERLINK 필드버스 통신 덕분에, WEMO는 그의 핵심 요소인 WEMO 로봇을 포함하여 전체 생산 셀을 통하는 통신을 통합할 수 있었다.

 

WEMO 로봇과 B&R의 ACOPOS P3 서보 드라이브
WEMO는 B&R의 ACOPOS P3 서보 드라이브의 장점을 이용하여 더 빠르고, 정확하고 정밀한 위치 결정을 달성한다.

 

X20 입출력 및 제어 시스템
복잡한 기술을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는 목표와 함께, WEMO는 B&R의 다재다능하고 확장성을 갖춘 X20 입출력 및 제어 시스템에서 정확히 이 회사가 찾고 있었던 것을 발견하였다.

 

오토모션
B&R 코리아 고객을 위한 오토모션 매거진의 웹 콘텐츠 관리자입니다. B&R의 한글 매뉴얼, 교육자료, 산업별 적용사례를 제공합니다.

Similar Articl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