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우 몰딩 – 메뉴에 의해 선택 가능한 기계

블로우 성형 전문업체인 프랑스의 1Blow의 유연한 제품 포트폴리오는 고객들에게 필요한 기능과 서비스를 정확히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신생 기업은 그의 자동화 동반자인 B&R과 함께 개발한 특성인 소형 치수, 에너지 효율성 및 폭넓은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설계 철학으로 빠른 속도로 전세계 시장에서 환영 받고 있다.

주요 스포츠 행사의 구내 매점에 스낵을 사려고 들렸다가 현장에서 맞춤형 PET 병을 만들어 내고 그 병에 새로운 소프트 드링크 음료를 담아 주는 장면을 목격했다고 상상해 보자. 이러한 인상적인 마케팅 묘기는 1Blow의 소형 블로우 몰딩 기계를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한 가지 실례에 지나지 않는다. 이 기계는 점유 면적이 작기 때문에 포크리프트로 들어 올려 어디든 필요한 곳에 설치할 수 있다. 음료수 주입기와 결합되어, 1Blow 기계 한 대는 이벤트 기간에 매일 수천 병의 맞춤형 음료를 생산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의 주목
2010년 창업 이후, 1Blow는 전세계에 52대의 기계를 판매하였다. 블로우 몰딩 기계의 콤팩트한 크기와 신뢰성 높은 운전이 세계적인 성공에 기여하였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들 기기의 가장 큰 장점은 유연성에 있다. 이 회사는 12리터까지 PET 재료를 예비 성형하는 5개의 표준형 플랫폼으로 메뉴에 의해 선택 가능한 기능성을 제공한다.

음료 시장의 큰 손들이 혁신적 설계 개념에 관심을 보였다. 예를 들어 Danone은 에비앙(Evian)에 있는 그의 R&D 센터에서 1Blow 기계를 사용한다. 코카콜라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기계를 사용하고, 한 대형 화장품 그룹은 현재 1Blow 기계를 이용하여 새 포장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회사는 금년 연말까지 고객들을 위한 시험소를 열 계획이다. 1Blow의 영업 이사인 Olivier Perche는 이렇게 공개한다. “이러한 보안이 갖춰진 R&D 셀(cell)에는 여러 가지 금형과 재료를 시험하기 위한 파일럿 기계와 연마기가 포함될 예정입니다.”

(왼쪽) 1Blow의 블로우 몰딩 기계는 점유 면적이 매우 작아서 포크리프트로 손쉽게 옮길 수 있다. (오른쪽) 터치스크린을 통한 단계별 예방 유지보수에서는 실수 없이 부품과 그들의 교체 기간을 식별할 수 있도록 사진과 색상 코딩을 이용한다.
(왼쪽) 1Blow의 블로우 몰딩 기계는 점유 면적이 매우 작아서 포크리프트로 손쉽게 옮길 수 있다.
(오른쪽) 터치스크린을 통한 단계별 예방 유지보수에서는 실수 없이 부품과 그들의 교체 기간을 식별할 수 있도록 사진과 색상 코딩을 이용한다.

유연성과 그 밖의 것들
1Blow 기계들은 이미 이른바 “소비 4.0(Consumption 4.0)”이라 불리는 것들, 즉 근접성, 맞춤화 및 친환경성의 일차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1Blow의 다용도 제품 포트폴리오는 고객들로 하여금 손잡이나 각진 목 부분이 있는 복잡한 형태의 병이나 뜨거운 액체를 주입할 수 있는 병 혹은 기계 아웃피드(outfeed)에서 직접 인쇄가 가능한 병을 성형할 수 있는 기계를 설계하는 것을 허용한다.

그러나 이 신생 기계 제조업체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한다. 그의 레퍼토리에 10분의 금형 변경 시간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회사는 자동화와 공정 제어를 위한 동반자를 찾기 시작하였다. B&R에서, 1Blow는 기술적 혁신에 대한 자사의 초점을 공유할 수 있는 전문 기업을 발견하게 되었다. 제어, HMI 및 모션 기술을 단일 장치에 통합한 최초의 기업 중 하나로서, B&R 제품들은 빈틈 없는 통합을 통한 보다 높은 속도, 높은 신뢰성 및 더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한다.

통합과 엔지니어링
“우리 기계의 출력 속도를 감안할 때, B&R은 우리 고객들이 찾고 있는 기술적 편익을 제공합니다.” 1Blow의 자동화 엔지니어인 Fabrice Bernard는 말한다. “더욱이, 자동화 시스템의 모든 측면에 대한 완전한 통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완전 통합된 B&R 솔루션은 1Blow로 하여금 모든 기계 컴포넌트들의 통신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이것은 성능 최적화에 관한 한 핵심적 요인이다. 추가적인 최적화는 B&R의 신형 ACOPOS P3 서보 드라이브로부터 제공된다. 3축 P3은 구형의 단일 축 드라이브보다 작은 하우징으로 캐비닛을 2/3로 줄이고 1Blow 기계를 더욱 콤팩트하게 만들었다.

Bernard는 제어와 드라이브로부터 HMI와 안전 기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보편적 접근을 제공하는 B&R Automation Studio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렇게 덧붙인다. “중앙 집중식 엔지니어링 플랫폼은 전체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을 통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합니다.” Bernard는 말한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자율화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지원하면서, B&R은 그 과정에서 탁월한 엔지니어링 지원을 제공해왔습니다.”

친환경적 성능
1Blow의 전전기식 기계는 이 회사의 에너지 효율에 대한 강조를 부각시킨다. 일단 블로우 몰딩 방식으로 병이 만들어지면, 여분의 압축 공기는 탱크로 보내져서 보다 낮은 압력을 요구하는 다른 기능으로 공급된다. B&R과 함께, 이 회사는 현재 회생 제동의 원리를 이용하여 스트레치 로드(stretch rod)로부터 에너지를 회수하는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다. 1Blow 기계는 또한 에코(Eco) 프로그램을 표방한다. 이것은 프리폼(preform)이 제 위치에 없을 때 기계를 절전 모드에 설정하고 또한 ISO 50001을 준수하는 에너지 소비 계량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Olivier Perche Sales Director, 1Blow

통합된 B&R 시스템은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명확히 그의 편익을 입증하였다. 한 고객 회사에서, 1Blow는 자사의 750 밀리리터 용량의 병을 성형하는 2 캐비티(cavity) 기계와 대형 경쟁사의 동급 기계와의 1 대 1 비교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 고객 회사에서 54%의 절감된 에너지 소비를 입증함으로써 큰 히트를 기록하였습니다.” 1Blow 상무이사인 Benoît Sanchez는 회상한다.

유연한 유지보수

1Blow의 전-전기식 블로우 몰딩 기계에는 서보 장치와 POWERLINK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되는 주파수 인버터가 포함된, B&R로부터의 완전한 자동화 솔루션이 장착되어 있다.
1Blow의 전-전기식 블로우 몰딩 기계에는 서보 장치와 POWERLINK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되는 주파수 인버터가 포함된, B&R로부터의 완전한 자동화 솔루션이 장착되어 있다.

B&R은 지능형 유지보수의 통합과 같은 미래 동향을 예측하는 능력을 입증하고, 1Blow 성형기에 완전한 보안이 갖춰진 유지보수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비 부품들은 터치 스크린 상에 사진 형태로 표시되기 때문에, 운전원들은 단계별로 유지보수와 문제 해결에 대한 안내를 받고 핵심 단어와 그림 문자를 통해 유지보수 문서를 찾아볼 수 있으며, 이 기능을 통해 초보 작업자나 임시 직원도 학습 곡선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다.

신형 B&R 원격 유지보수 솔루션을 자사의 블로우 몰딩 기계에 통합함으로써, 1Blow는 진단과 유지보수 작업을 더욱 용이하게 하였다. “안정된 원격 유지보수 연결이 가능한 고객들은 우리 회사로 하여금 제어를 넘겨받게 하거나 예방 원격 유지보수를 요청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erche는 덧붙인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현재 우리 고객들이 가질 수 있는 어떠한 유지보수 요구도 수용할 수 있는 메뉴에 의해 선택 가능한 서비스 계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밝은 미래
B&R 솔루션은 1Blow가 최적의 병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누설 시험 기능과 같은 옵션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대해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현재, 두 회사는 그의 기계가 다른 블로우 몰딩 기계나 혹은 2차 포장 기계 또는 팔렛타이저 셀(palletizing cell)과 같은 생산 라인 상의 다른 기기와 통신이 가능한 솔루션에 대해 작업하고 있다.

이미 Krones와 Sidel 같은 업계의 주요 업체들의 인정된 바와 같은 B&R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유연성은 보다 경제적인 운전과 유지보수를 통해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1Blow 매출 중 수출 판매가 80%를 차지하는 가운데 (2015년에 320만 유로), 전세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automotion
B&R 코리아에서 고객님들께 제공하는 기술 매거진 오토모션(automotion) 한국어판 에디터입니다. 자동화, 모션, 에너지 관련 최신 기술, 신제품, 적용사례 등의 기사와 B&R의 국내외 뉴스를 한국어로 제공합니다.
http://br-automation.co.kr

답글 남기기

Top